20190827 AI i-CON 1st Meet up

190827
코리아스타트업포럼
AI i-CON 1st Meet up

# AI i-CON #첫정기밋업 

i-CON은 중소벤처기업부와 민간이 협력해 운영 중인 개방형 혁신 네트워크 입니다.

그 중 AI 분야의 i-CON은 코리아스타트업포럼이 운영지원을 맡아 AI 분야 스타트업, 대기업, 연구소, 학계 등 다양한 혁신주체의 네트워크를 구축해 나가고 있습니다.

2019년도 첫 AI i-CON 행사로, 첫번 째 정기밋업을 통해 AI 분야의 전반적인 동향과 AI  산업 발전을 위해 필요한 담론을 자유롭게 만들어가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그 첫 번째 순서로, ‘실세계에 적용되는 인공지능 이라는 주제로
AI 기술의 전반적인 동향에 대해 경희대학교 이경전 교수의 특별강연이 진행되었습니다.

강연을 통해, AI 스타트업 비즈니스 모델 구축의 핵심을 전하며 한국서 주목해야 할 ‘AI 3대 기업’으로 ▲센드버드 ▲뤼이드 ▲플루언티를 소개했습니다.
이들 기업의 공통점은 AI가 인간을 대체하는 게 아니라 실생활에 도움이 되는 방식으로 비즈니스 모델을 구축해 성공했다는 점이었습니다.

이어, “기업은 인간과 닮은 AI를 만들려고 한다”며
“하지만 AI는 사람을 닮기보다는 사람이 합리적으로 사고하고 행동하도록 돕는 방향으로 나아가야 한다”고 강조하며
“실생활에 도움이 되는 AI 비즈니스가 성공”한다고 언급하기도 했습니다.

특별 강연에 이후 진행된 토크 콘서트는 ‘인공지능, 미래 산업 재편하다‘ 는 주제로 진행되었습니다.
AI i-CON 네트워크에 참여 중인 이승훈 영산대학교 교수, 안성원 소프트웨어정책연구소 박사, 이경일 솔트룩스 대표, 신임철 뤼이드 부사장이 패널로 참석해
AI에 대한 우려와 윤리문제 등 다양한 쟁점을 주제로 의견을 나눴습니다.

특히, AI 분야가 대체 할 수 있는 노동의 영역이 늘어나면서 예상되는 직업의 변화 문제에 대해,
AI가 인간을 대체하는 대신 인간의 지능과 지적 노동을 보완하고 개선해주는 것으로 발전할 것이라는 의견에 패널 모두 긍정적으로 동의했습니다.

이 밖에도 오염됐거나 정제되지 않은 데이터로 학습된 인공지능의 경우 윤리성에 어긋나는 방향으로 개발될 수 있지 않겠냐는 쟁점에도 대해서도
AI 원천 기술 확보에만 집중하는 기술경쟁 분위기에도 윤리적인 측면을 간과하면 안될 것이라는데 의견을 모았습니다.

AI i-CON의 첫 정기밋업으로 모인 27일 행사에서는 AI 분야 관계자들이 모여 국내 AI 기술과 관련 산업 발전과 관련된 전반적인 내용들을 다루고,
자유로운 네트워킹을 통해 국내 AI 분야 네트워크 구축을 다지는 시간을 가질 수 있었습니다.

AI i-CON의 정기 밋업은 매달 마지막 주 화요일날 진행될 예정입니다.
9월 24일에 진행 예정인 정기밋업은 인공지능 기술 및 산업 분야별 적용 사례 등 AI 기술 발전을 위해 필요한 기술 협업 가능성과 필요 전략 등을 다룰 예정입니다.

앞으로도 많은 관심과 참여 부탁드립니다!
행사 스케치 영상 보기 : https://youtu.be/N_8B31bMpjo

 

📣 AI I-CON 네트워크 구성

[참여대상] AI분야 산학연, 기업, 스타트업, 연구자 등 생태계 구성원
[참여 신청링크] https://forms.gle/KvHVCQPAxJC7gpYx5
*AI i-CON 네트워크에 참여하시는 분들에게는 정기밋업, 컨퍼런스 초청 등 활동소식을 전해드리며, 필요 시 인터뷰 및 리포트 원고를 우선 의뢰드릴 예정입니다.

[AI i-CON 페이스북] https://www.facebook.com/AI.iCON.Korea
*해당 페이지를 통해 앞으로 AI i-CON 행사 및 AI관련 내용들을 공유할 예정입니다.

페이스북에 ‘AI i-CON’을 검색해주시거나, 상단의 링크를 통해 들어와서 좋아요를 눌러주세요👆~